Media Log

보험 리모델링 무엇부터 확인해야 하나 ? - 보험리모델링 우선순위



우리나라 가구당 생명보험 가입률은 90%로 일본 85.7%, 미국 78% 보다 앞섭니다. 1인당 수입보험료나 국내총생산(GDP)대비 수입보험료 비율에서도 우리나라는 세계 5위권 안에 속합니다. 하지만 실상 내면을 들여다 보면 외형에 걸맞지 않게 내용이 부실합니다.  
자신에게 꼭 필요한 보험이 무엇인지를 따져보고 가입해야 하는데 한국민 정서상 보험은 대부분 아는 지인의 부탁, 가족 또는 친척의 권유를 모르는 척 할 수 없어서 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지금이라도 늦지 않게 내게 필요한 보험이 무엇인지 따져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보험으로 리모델링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 나이가 들어감에 가족이 생기고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차가 바뀌고 집이 바뀝니다. 보험도 마찬가지로 연령, 가족 구성원의 변화, 자산 증가 등 개인의 환경이 바뀌면 기존 보험이 적절치 않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중복된 보장은 줄이고 필요한 부분은 보완해 나가야 합니다.

[보험 리모델링시 필수 체크사항]



올바른 보험리모델링을 위해서는 먼저, 

1. 보장대상의 우선순위 결정
가족의 경제를 책임지는 가장의 보장을 최우선으로 하고 그 다음으로 배우자와 자녀 순입니다. 가장의 사고는 사실상 경제력 상실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족에게 많은 부담이 됩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가장의 보장을 우선시 해야 합니다.

2. 보장범위 확인
특히 사망보장의 경우 재해사망과 일반사망 보장이  적절한 균형을 이루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 등 재해로 인한 사망보다 암 등에 의한 질병으로 인한 사망 확률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가족력 등을 확인해보고 현재 보장 범위가 어디에 집중되어 있는지 살펴 재해보장을 적절히 낮추고 종신보험 등을 통해 일반 사망에 대한 보장을 높이는게 좋습니다.

3. 가정경제 규모에 알맞은 적절한 보장금액
보장금액을 확인해 보고 보장금액이 적절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턱없이 부족하다면 유가족들에게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보장기간도 중요한데 평균수명이 갈수록 길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보장기간이 짧으면 정작 필요한 시기에 보장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보장기간을 확인해 보고 보장기간이 긴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한 이유]

 

보험 리모델링을 한다고 해서 멀쩡한 보험을 해지하고 새로운 보험을 드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처음 들었던 보험은 어느 순간 생활방식이 바뀌게 되면 필요없어지는 시점이 옵니다. 그때는 보험을 해지하지 말고 보험 리모델링을 통하여 필요한 부분만 챙겨나가면 됩니다.
보험리모델링이 어렵게 느껴지신 다면 온라인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쉽게 다가설수 있습니다. 자신이 필요로 하는게 무엇인지 짚어주고 여러가지 재테크 관련 최신정보 또한 얻을수 있습니다. 단순히 상담만 받으셔도 되니 무료이벤트 기간일때 한번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리더스리치] - 나에게 맞는 개인 맞춤형 보험리모델링, 무료재무설계 이벤트중 




관련글 
보험리모델링 꼭 필요한가 ? - 보험리모델링사례[바로가기]
추천 블로거의 재테크 노하우 - 재태크 전문 블로거들이 알려주는 재테크 알짜 정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