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신용관리는 재테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재무설계사가 알려주는 재테크 노하우




용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대출을 받으려 은행에 문의하다 보면 누구보다 열심히 직장생활을 했는데도, 다른 동료들 보다 높은 대출 이자를 지불할 수도 있고, 아예 대출이 안 될 수도 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
그동안 알게 모르게 한번 두번 신용을 지키지 않은 경험이 쌓이게 되어 신용등급이 낮아 졌기 때문이다. 신용등급이 낮으면 1금융권 소위 제도권 은행들에서 대출이 힘들어지고 신용에 따라서는 제2금융권인 저축은행에서도 대출이 어려워 질수 있다. 그렇다고 대부업체를 이용하자니 이자가 40%를 넘나든다. 
1억을 대출 받을경우 신용 1등급은 연간 690만원의 이자를 내지만 10등급의 경우 2580만원 1등급보다 1890만원이나 이자를 더 지불해야 한다. 1890만원은 한달에 157만원씩 1년을 모아야 하는 액수이다. 신용 더이상 방치할 수 만은 없는 것이다.



누구나 손쉽게 할수 있는 신용관리


1. 신용카드 올바르게 사용하기
사회생활을 하나보면 누구나 신용카드 한두개 쯤은 사용할 것이다. 하나의 신용카드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신용에 좋은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카드를 3개 이상 발급하게 되면 은행전산망에 올라간다. 꼬박꼬박 연체하지 않고 사용한다면 신용에 더 좋은 영향을 주기도 하니 신용카드는 잘 생각해서 발급해야 한다.
사용도에 따라  신용카드를 폐기할 경우가 있다. 신용카드를 폐기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다. 해지와 탈회
해지는 회원정보가 그대로 살아있는 것이고, 탈회는 회원정보까지 모두 삭제하여 해당 거래 카드사와 거래를 끊는다는 의미이다.
추후에 같은 회사에 카드를 만들 경우  해지한 경우는 재발급이 되는것이고, 탈회한 경우에는 신규발급이 된다. 신규 발급 받을 경우는 신용조회를 하기 때문에 신용도가 떨어지지만, 해지만 한 경우에는 카드사에서 기존 고객으로 보고 신용조회를 하지 않는다. 
또한 카드의 현금 서비스는 액수에 상관없이 3개월에 3건이상, 200만원 이상, 소득대비 70% 이상을 사용하게 되면 신용이 떨어진다. 체크카드는 신용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신용카드 대신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롯데 체크카드 만들기 - 신세계 10만원권상품권 이벤트 

2. 급여통장으로 재테크 하기

 대출을 받기 위해 여기저기 알아보다 보면, 신용조회를 자주 하게 되어 신용도에 악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사회초년생 때부터 주거래 은행 급여통장을 만들어 집중적으로 관리를 하여, 좋은 신용관계를 이어나가야 한다. 신용관계가 좋은 은행에서 대출이 쉽고 이자가 한푼이라도 싸기 때문이다. 월급통장을 CMA로 만들어서 매일매일 이자를 받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지만 인생설계를 길게 볼때 월급통장은 주거래 은행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향후 대출등에 유리하다. 이것은 개인마다 다름으로 개개인에 알맞은 방법을 찾아야 한다. 

개인별 알맞은 급여통장 만들기 무료상담 

3. 신용의 최대적은 연체

 카드대금이나 대출의 연체 뿐 아니라 세금, 전기세, 통신요금 등 어떤 항목이 됐든 연체는 신용의 최대적이다. 특히 카드대금은 1년내 연체 정보가 단 1건만 있어도 대출 받을때 영향을 준다. 


 

4. 신용관리는 평소에 스스로
신용관리는 평소 신용평가 사이트를 통해 미쳐 체크하지 못하고 놓친 연체는 없는지, 금융변동 사항은 없는지, 발급하고 쓰지 않는 카드는 없는지 등을 미리미리 체크하여 신용관리 하는것이 필요하다.
본인이 자신의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경우에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개인신용평가 사이트 또는 새희망네트워크를 통해 평소에 관리하는 것이 좋다. 

나의 신용위험도 무료진단 - 신용정보관리사이트 올크레딧 

[출처 : 무료재무설계 상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사가 알려주는 주택청약종합 저축의 비밀http://december08.tistory.com/494
재테크 추천 적립식 펀드 알아보기 : http://december08.tistory.com/493
재무설계사가 알려주는 재테크 노하우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