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재테크와 재무설계 - 재무설계가 필요한 사람




현역 재무설계사들은 재테크와 재무설계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재테크는 단순히 재산증식을 위한 수단이며 

재무설계는 개인이 원하는 삶을 살기위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재무계획이다.


이말에 크게 공감합니다. 요즘 재테크란 단어만 인터넷 검색해 보아도 관련자료가 수페이지에 이릅니다.

그만큼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 주위에 재테크를 한다는 사람들을
보면 생활에 어느정도 여유가 있는 분들 입니다. 

재무설계의 의미를 살펴보면,

재무설계란 Personal Financial Planning, 개인재무설계라고 하며, 개인의 재무적 자원(Rewource)의 적절한

관리를 통하여 개인의재무 또는 인생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행해 주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개인 재무설계란, 개인의 재무목표를 세우고, 개인의 재무상태와 현금흐름을 파악하여 재무목표에 맞게 

자산을 배분하고 투자를 실행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재무목표/자산배분/투자실행

결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재무목표 달성에 차질이 없도록 계획-

실행-점검-재무목표달성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러한 개인재무설계는 삶의 단계마다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 문제를, 사저에 파악하고 계획하며 예측해서 조기에 진단, 해결책을 제시하여 고개이 꿈꾸는 삶의 목표를 이루어 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막연한 불안감을 제거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갈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재무설계 개념도
 


재무설계는 부유한 사람보다는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일반 서민들에게 더욱 필요합니다.

이미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보다는 앞으로 행복한 삶을 살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사람들은 재무설계를 통한 재테크가 더욱 절실합니다.


1. 빚이 많은데 어떻게 갚아 나가야 할지 모르겠다.


2. 결혼준비 자금이 필요한데 모아 놓은 돈이없다.


3. 주택마련을 해야 하는데 모아놓은 돈도 없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4. 앞으로 자녀가 생기게 되면 교육 자금이 필요한데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5. 은퇴 후 노후를 대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가. 



이럴때 필요한 것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한 재무설계입니다. 

재무설계는 이처럼 재테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겠고 이제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재무설계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그동안 전혀 모르고 있던 지냈던 재테크 관련 정보와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개개인의 특성에 알맞게 재구성 해 줄 것입니다.



 

주위 잘아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으면 더욱 좋을것이고 아니면 주변 은행 pb센터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도 저도 아니면 요즘 무료재무설계를 하는 곳이 많으니 한번쯤 상담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재무설계를 통해 한번 인연을 맺으면 지속적인 교류를 바탕으로 나에게 알맞은 금융상품이나 보험상품, 이율 높은 한시적 상품 소식을 누구보다 빨리 알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재테크를 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