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노후대책 마련을 위한 금융상품 선택 노하우


노후준비 더이상 남의 일이 아닙니다. 평균수명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돈을 벌수 있는 시간은 하루하루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지금 생활이 빠듯하다고 해서 손놓고 있다가는 맥도날드 할머니 이야기가 내 이야기가 되지 말란 법이 없습니다.




조금이라도 젊었을때 부터 적은 금액이라도 조금씩 준비해 나가야 노후 생활이 안정되고 편안해 집니다.
노후에는 일시불로 큰 금액을 받는 것 보다는 안정된 직업이 보장 되지 않기 때문에 연금 형식으로 매달 받을수 있는 금융상품이 적합합니다. 

노후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나에게 적당한 노후자금이 얼마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누구나 풍족한 노후생활을 꿈꾸지만 사람에 따라 생각하는 생활수준이 다르고 살아가는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생각하는 노후자금이 모두 같을수는 없습니다. 일단 노후자금이 얼마나 필요한가를 생각해보고 금액에 따라
재테크를 하고 재무설계를 해야합니다.  

노후대책 마련을 위한 준비는 일찍 시작할수록 유리합니다. 노후준비 연금상품은 대부분 복리로 진행되기 때문에 적은 금액이라도 먼저 시작하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노후자금 마련을 위해서는 안정성도 중요하지만 매년 복리로 올라가는 물가상승률을 넘어설 수 있을 정도의 기대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상품을 장기적으로 운용해야 합니다.





노후대책 마련을 위한 금융상품 선택 노하우는

1. 장기간 운용되는 상품을 선택, 시간에 따른 복리의 힘을 이용하라.
단기간 운용되는 상품은 만기관리와 재투자 위험이 따릅니다. 자금을 재투자하지 않고 중간에 찾아쓰거나 다른곳에 투자했다가 손실을 보면 은퇴자금 마련이 늦춰지게 됩니다. 따라서 노후대책 마련을 위한 금융상품은 10년이상 장기간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물가상승율을 감안하여 기대수익률을 낼 수 있는 상품에 투자하라.
젊은 나이일수록 원금보장의 저축성 상품 보다는 주식형펀드와 같이 수익형 상품에 투자해야 합니다. 10년 이상의 장기투자로 위험은 줄어들고, 손실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투자성 상품은 물가를 반영하고 장기간 투자하면 복리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3. 연금지급형 상품을 선택하라
목돈을 일시적으로 받는 것 보다는 매월 고정적으로 연금형식으로 받는것이 좋습니다. 은퇴기간에는 고정된 수입이 보장 되지 않기 때문에 자산은 전문가에게 맡기고 매월 나오는 연금으로 은퇴생활을 즐기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4. 세금과 수수료를 따져보아라.
금액이 클수록 세금도 올라가기 때문에 가급적 세금과 수수료가 적은 상품을 선택해서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전문가와 상담하여 비과세, 소득공제를 받을수 있는 금융상품중에 자신에게 어떤것이 더 이득인지를 따져보고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여유로운 노후생활을 영위하는 것은 누구나 바라는 일입니다. 조금이라도 젊었을때 남들보다 조금 더 일찍 준비한다면 노후에는 더큰 혜택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인지하고 자신에게 맞는 투자상품을 찾아 적은 금액이라도 조금씩 준비해 나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일반일들의 입장에서 금융상품 선택하기도 어렵고 상품별 특징도 알기 어려운데, 금융상품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다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주위의 재무설계사를 통해 상담을 받고 추천 받은 금융상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 다음 가입해도 늦지 않습니다.

주위의 재무설계사와 상담 받는게 어렵다면 이벤트를 통한 온라인 무료재무설계를 이용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무료재무설계[링크]의 경우 온라인으로 상담해주는 방식이지만 서울, 인천, 경기 지역에 한해 상담자가 원할 경우 출장 상담도 가능하니 참고하셔서 상담 한번 받아보세요.


관련글
장기투자 수익률 10% 가능한가 ? - 재무설계사가 알려주는 알짜정보
재테크 추천 적립식 펀드 알아보기 - 월 10만원으로 재테크 하기
추천 블로거의 재태크 노하우 - 재테크 전문 블로거가 알려주는 알짜 재테크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