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30대 재무설계 - 이것만은 알고 시작하자!



30대 초반의 사회인이라면 재무설계에 대한 개념부터가 생소할 것입니다. 알고 있더라도 재무목표가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이제 어느 정도 사회에서 기틀도 잡혔을 시기이니 쇼핑, 여행 등으로 하고 싶은 일도 하고 여러가지 명품에 관심을 가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소비를 조금 줄이고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진다면 30대에도 얼마든지 은퇴설계가 가능합니다.
30대에는 비교적 장기적인 투자가 가능한 주식과 채권 위주의 적극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 부모님 세대에는 높은 금리의 적금을 활용한  비교적 안정적인 재테크에 임했다면, 지금 30대는 좀더 다양한 금융상품을 활용해서 효율적인 투자, 재테크를 시작해야 합니다.


30대 재무설계 이것부터 시작하자 !


1. 지출관리
30대에는 자산관리를 시작하는 첫시기로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나중에 노후생활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20대에는 재무설계를 통한 저축보다는 소비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하지만 조금 일찍 재테크를 시작한다면 복리가 계속 적용되서 시간의 힘, 복리효과를 누구보다 많이 누릴수 있습니다.
30대에는 어느때보다 지출관리가 중요합니다. 올바른 소비습관을 세워 최대한 지출을 줄이고 저축을 늘려가야 합니다. 당장 눈앞의 문제를 해결하기에도 벅차겠지만 노후준비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노후생활이 힘들어 진다는 것을 자각해야 합니다. 


2. 3층 연금구조의 이해
충분한 은퇴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부터 최소한의 생활을 국가가 보장해 주는 국민연금,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퇴직연금, 여유로운 생활을 위한 개인연금 등 3층 연금구조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후준비는 타이밍이 아닌 타임이 중요합니다. 적기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누가 먼저 시작하는가가 관건인 것입니다. 연금저축등의 상품이자가 복리로 계산되는 점을 감안하면 조금 더 빨리 노후준비를 하는것이 적은 돈으로 많은 이익을 얻을수 있는 방법입니다. 


3. 30대에 관심을 가져야 할 재테크.
30대 초반이라면 대부분 결혼자금이나 주택마련 자금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도 피해갈수 없는 노후를 대비한 은퇴자금마련도 이시기에 시작해야 합니다. 30대는 출산 교육 내집마련 등 다양한 재무문제에 직면하는 시기입니다. 맞벌이 가정의 경우 소득의 50%를, 외벌이 라도 40% 이상을 저축해야 종자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득공제 상품을 철저히 살피고 자녀 교육보험, 어린이 펀드에도 관심을 두어 자녀의 미래도 생각해야 합니다.
내집마련의 경우 저축용 상품과 투자용 상품으로 나눠 돈을 모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을 활용해 주택청약 자격 1순위를 확보하고 여유금액은 적립식 펀드와 같은 투자상품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노후자금을 목표로한 연금상품도 상대적으로 투자 비중이 높은 상품에 가입해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고수익/고위험 상품을 고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니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펀드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투자성향 알아보기 - 무료상담을 통한 재테크 방법 알아보기, 재무설계 받기


[관련글]
주택청약종합저축 노하우/팁 - 재무설계사가 알려주는 
 - 주택청약 자격 1순위 확보하기
재테크 추천 적립식 펀드 알아보기 - 월 10만원 이라도 재테크가 가능한 펀드


4. 소액이라도 장기투자를
30대에는 장기적인 투자가 가능한 시기이기 때문에 소액으로 시작하더라도 장기투자 가능한 상품에 관심을 가져 은퇴 이후를 미리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0대에는 조금  적극적인 투자로 소액이라도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30대에 재테크를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어려운 재테크 용어와 수많은 재테크 상품에 어려음을 겪습니다. 이럴때는 무조건 지인의 말을 듣고 투자하기 보다 무료 재무설계를 통해 전문가의 조언 아래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하고 자신에 알맞는 재테크 상품을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재무설계 상담은 대부분 무료로 진행중이고 상담만 하셔도 상관없으니 여러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투자 상품을 찾아가는 것이 재테크의 바람직한 왕도입니다.

[온라인무료재무설계상담 ]-자신에 알맞은 투자상품 찾기, 내집마련 금융상품, 종자돈마련 재테크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