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주택청약종합저축 노하우/팁 - 재무설계사가 알려주는





내집마련의 첫걸음은 청약통장을 개설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청약통장에는 청약부금, 청약예금, 청약저축 그리고 현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주탁청약종합저축이 있습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은 현재 가입자가 천만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먼저 가입한 사람이 천만명이 넘어가는데 이제와서 가입한다면 늦은감이 없지 않지만 현행 주택청약제도가 유지 되는 한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지고 있어야 우선순위가 인정되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우선 가입 하시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의 특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기존 청약부금, 예금, 저축의 장점을 합산한 통장입니다.
국민주택, 임대주택, 민영주택등 모든 주택에 청약 가능합니다.

 

2. 미성년 및 주택소유자도 가입할 수 있으며, 모든 주택에 청약 가능합니다
가입후 2년이 지나면 우선순위를 받게 되는데 미성년자의 경우 성인이 될때까지는 청약할 수 없습니다.


3. 연간 불입액(한도 120만원)의 40%까지 소득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매월 10만원씩 납입 한다면 48만원 소득공제 받을수 있습니다. 


4. 가입일로부터 1년 미만은 2.5%, 2년 미만은 3.5%, 2년 이상은 4.5%의 금리를 적용합니다.
예금자보호법에 의하여 보호되지는 않지만, 국민주택기금의 조성자원으로 정부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보장됩니다.


5. 매월 일정액 적립식과 예치식을 병행합니다. 
매월 2만원 이상 5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으며, 납부총액이 1500만원에 이를때까지 50만원을 초과하여 자유롭게 적립할수 있습니다. 





재무설계사가 알려주는 주택청약저축통장 노하우 / 팁

공공주택의 특별공급분을 제외한 일반분양의 당첨자 결정방법은 순차제 입니다.
순차제란 5년이상의 무주택 세대로서 매월 약정일에 월납입금을 60회 이상 납입한자 중에서 저축총액이 많은자부터 당첨을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오랜기간 가입한 사람부터 당첨자를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

01. 5년이상 무주택세대라는 말은 무주택 기간이 5년 이상이면 누구나 동일한 조건이라는 뜻.
60회이상 납입한 상태일때, 같이 근무하는 상사가 20년 무주택 세대주이고 내가 5년 무주택 세대주라면 오로지 저축총액이 많은 사람이 당첨됩니다. 잘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02. 매월 약정일은 자동이체일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월급일을 자동이체일도 택하는데, 무조건 1일로 해야합니다. 이유인즉, 만약 7월3일에 아파트 모집 공고가 났다면 매월 1일을 자동이체일로 해놓은 사람은 1회가 빠져나갔지만 25일로 해놓은 사람은 아직 출금이 안되어 총액으로 10만원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03. 월납입금액은 10만원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2만원에서 50만원 까지 설정할수 있지만, 10만원만 인정 받기 때문에 그이상은 무의미 합니다. 2만원 5만원씩 납입하는 사람은 100회를 납입해도 저축총액이 200만원, 500만원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60회에 600만원보다 총액이 적어 당첨확률이 낮습니다.

04. 매월 10만원 납입하는게 부담스럽다면, 자동이체 통장을 0원으로 만들어 놓습니다.

자동이체 통장에 돈이 없으면 이체가 되지 않고 연체인 상태가 지속되는 것이지만, 사용하기 전에 미납금액을 납부하면 됩니다. 2년까지는 바로 인정해 주고 그이상 기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기간이 지나면 횟수와 금액 다 인정해 줍니다. 


[출처 : 리더스리치재무설계센터 - 무료재무설계상담 실시중]


누구나 처음 시작이 어려운 법입니다. 재테크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이제막 재테크를 시작하려는 분, 또는 재테크에 대해 잘 모르겠다는 분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좀더 쉽게 재테크에 다가설수 있습니다. 주위의 전문가를 적극 활용하거나, 가까운 은행의 PB센터 또는 무료재무설계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신용관리와 재테크 [재무설계사가 알려주는 재테크 노하우] - http://december08.tistory.com/508
월10만원으로 재테크를 ? [재테크 추천 적립식 펀드] - http://december08.tistory.com/493
재무설계사가 알려주는 재테크 노하우 더 알아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