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재테크 추천 적립식 펀드 알아보기

 




재테크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적립식 펀드에 대해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최근에는 안정적인 적금 보다 어느정도 수익률이 좋은 적립식 펀드를 추천하는 추세입니다.

펀드란 쉽게 말해서 금융지식이 없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투자를 받아서 금융 전문가인 펀드매니저가 자금을 운용하여 수익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펀드는 크게 적립식과 거치식으로 나뉘어 지는데 거치식은 한번에 목돈을 투자하고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고 적립식은 일정금액을 적금처럼 투자 하는 것입니다.

적립식 펀드는 투자자가 월단위로 일정금액을 지정된 계좌로 예치하면 펀드매니저가 이를 운용하여 수익을 내주는 간접 투자상품입니다. 경제적 상황의 영향을 받으며 매일 주가 변동에 따라 예치한 돈의 금액이 달라집니다. 경제 상황이 나쁘다면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는 보통 만기를 길게 설정하는데 경제란 것이 순환되는 면이 있어서 장기간을 두고 본다면 수익이 나게끔 되어 있습니다.

적립식은 한번에 큰 금액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금액을 나누어서 적금 처럼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다소 적습니다. 펀드를 적립식으로 운용중 기준값이 떨어지면 또 떨어진 가격에 추가매수 하기 때문에 추후 가격상승에 따라 이득이 되는 구조입니다.



적립식 펀드를 세분화 하면 주식형 펀드와 채권형, 혼합형 펀드로 나눌수 있습니다.
주식형 펀드는  주식, 주식과 관련된 파생상품에 60% 이상을 투자합니다. 수익률이 높은 반면 위험확률도 높습니다.
채권형 펀드는  채권, 채권 관련 파생상품에 60% 이상 투자합니다. 주식형보다 수익률이 낮고 위험도도 낮습니다.
혼합형은 주식형과 채권형 펀드를 섞은 형태입니다.

보통 재테크를 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수익률 때문에 주식형 펀드가 인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주식형 펀드에 무작정 가입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의 투자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펀드에 가입해야 합니다. 가장 안정적인 펀드라도 은행보다는 좋은 수익률을 보여주기 때문에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펀드 선택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투자성향 알아보기[링크] - 무료재무설계 상담,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펀드 추천




적립식 펀드는 단기보다는 중장기 안목을 가지고 접근해야 합니다. 단기를 보고 투자하기에는 추천할 만한 상품이 아닙니다. 보통 3~5년 정도 기간을 잡으시고 투자하고 욕심내지 않고 환매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좋은 결과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매입단가가 평준화 되서 위험이 줄어들긴 하지만 위험률이 0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위험은 감수하고 목표 수익률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운용을 해야 합니다. 주가가 u자 형으로 움직일때는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팔아 큰 수익을 얻을수 있지만 반대로 n자형으로 움직일때는 높은 가격에 사서 낮은 가격에 팔아 손실을 볼 수 도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투자성향을 미리 파악하고 목표와 환매시기를 잘 설정해야 합니다. 목표 금액에 도달했는데, 무리하게 욕심을 부리면 손실을 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투자성향 알아보기[링크] - 무료재무설계 상담,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펀드 추천





적립식 펀드 고수익 내는 방법

1. 장기간 운용되는 펀드 / 자산운용사의 대표펀드 
펀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장기간 운용되고 있는 자산운용사의 대표펀드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은 수익률을 내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회사를 대표에서 밀고 있는 장기가나 운용되는 펀드는 안정성있고 수익률이 어느정도 나오는 펀드 이기 때문입니다.

2.  몇개월간의 단기적인 수익률보다는 과거 2~3년간의 장기적인 수익률을 확인
몇개월간의 단기적인 수익률은 주가의 변동에 따라 크게 변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몇개월 사이에 수익률이 100%를 상회한다고 해서 그 펀드에 무작정 가입하지 마시고 과거 2~3년 간의 장기적인 수익률을 체크하여 가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3. 확실한 목표 수익률과 환매시기 준수
펀드를 가입하실 때는 무엇보다도 우선 되어야 할것이 목표 수익률을 정하는 것입니다. 지금 펀드의 수익률이 한참 올라가는 중이라고 해서 계속해서 올라가는 펀드는 없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급하게 성장하는 펀드일수록 후에 급격이 내려올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목표 수익률을 확실히 정해서 그에 따른 환매시기를 정확히 준수해야 합니다.

4. 펀드는 반드시 여유자금으로
펀드는 여유자금으로 가입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펀드는 단기간에는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손실이 발생한다 하다라도 여유자금으로 투자한 거라면 어느정도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여유롭게 바라볼수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의 특성상 어느정도 손실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낮은 가격에 계속 매수를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가면 수익률이 좋아집니다.

재테크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 이라면 어설픈 금융지식으로 자칫 큰 낭패를 볼 수 도 있습니다. 주변 지인의 말만 듣고 주식이나 파생상품에 투자 했다가 큰 손실을 입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 또는 재테크에 자신 없는 분이시라면 자신의 투자 성향을 우선 파악하고 그에 따른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처음부터 차근차근 한걸음씩 나가시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의 투자성향 재무구조를 알아보려면 전문가와 상담하시는게 가장 빠르고 좋은 방법입니다. 주변의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거나, 가까운 은행의 PB센터에 문의 하시면 쉽게 알수있습니다.
아니면 온라인 무료재무설계를 이용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재무설계 받는것에 주저하지 마시고 상담을 통해 재테크에 접근 하시길 권유드립니다.